[사나리오 분석기법] 효율적 전산 데이터 분석

이제는 바야흐로 전산 데이터 분석 없이 내부감사를 할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물론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이 안되어 있다면 여전히 품의서, 전표 등을 문서고에서 끄집어 내서 일일이 육안으로 확인하고 엑셀시트에 정리를 해야한다.
어쩌면 종이 문서를 분석하는 것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편할수도 있을 것이다. 편리함을 찾다보면 내부감사부서는 매년 비슷한 감사보고서를 제출할것이다. 물론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그럼 제목에서 언급한 시나리오 분석기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일단, 분석을 하고자 하는 시나리오를 머리속에 담고 있을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밖으로 끄집에 내는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최근 사례를 예로들어 설명해 보겠다.

휴대폰 가입자에 대한 분석이다. 휴대전화 개통이 불법이 있었는지 검토를 하기위해 최근 3개월간 계약관련 데이터를 내려 받았다. 이중 개통지점의 담당자의 계좌번호와 자동이체 정보가 돌일한건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확인결과 본인의 계약이었고 일부는 가족의 휴대폰 계약 이었다. 그러나, 가족도 아니고 본인도 아닌건이 있었다. 실제 추가 확인을 위해 자동이체 관련 아력을 관리하는 태이블 데이터를 요청하였다.
자동이체 테이블을 분석해도 여전히 알수없는 계좌번호가 존재하였다.

어떻게 추적을 해야되나…….

이러한 시나리오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각 단계별로 실제 어떤 필드를 어떻게 정의하고 분석할지에 대해 나열해야 한다.

Step 1.
개통지점의 담당자 계좌번호 필드와 계약테이터의 자동이체 필드 비교.
Select A.* from  계약데이터 where 자동이체계좌번호 in (select 계좌번호 from 담당자데이터 group by 계좌번호)

Step 2.
적절하게 추출된데이터를 별도 Temp 테이블에 저장을하고, Temp 테이블의 데이터와 가족데이터와 비교를 수행한다. 역시 불일치건은 별도 Temp 테이블을 생성한다..더이상 추적 불가시 마지막 생성된 데이터 값을 샘플링으로 선정하여 현업부서와 향후 진행상황에 대해 논의한다.

위와같이 실제 단계별 수행업무를 정의해야한다. 구체적이지 않은 시나리오는 분석중에 중단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위에 제시한것보다 더 디테일하게 나열할수 있다면 더 할나위 없이 좋은 시나리오 분석기법이 될것이다.

Leave a Reply

Post Navigation